현대차의 전기차 전용 첫 플랫폼 자동차인 아이오닉 5의 주행거리에 대한 관심이 높다. 실제 아이오닉 사용을 근거로 아이오닉 5의 실제 주행 거리와 사용후기 남겨 본다.
- 아이오닉 5 배터리 스펙
- 아이오닉 5 전기차 충전 비용
- 아이오닉 5 전기차 충전 방법과 후기
- 아이오닉 5 실제 주행거리 후기
아이오닉 5 배터리 스펙
현대차의 아이오닉 5의 롱 레인지 모델을 기준으로 배터리 스펙과 주행 거기를 살펴보면, 롱 레인지 모델의 배터리의 용량은 72.5kw이다.
아이오닉 5의 100% 충전 후에 클러스터에 표시되는 주행 가능 거리는 425km가 나온다. 계산을 해보면, 5.8km/kw의 연비와 비슷한 개념인 전비가 계산이 된다. 즉 1Kw의 충전으로 5.8km의 주행이 가능하다는 뜻이다.
환경부의 저공해차 누리집에 표시되어 있는 정보로는 상온 405km로 표시되어 있다. 그리고, 겨울같은 저온에서는 354km가 주행이 가능하다고 정보가 공유되어 있는 상황이다. 아이오닉 5의 최고 속도는 시속 185km이다.
아이오닉 5 전기차 충전 비용
최근 전기차 충전 비용 중에 급속 충전 비용이 인상이 되어 전기차 사용자들에게 실망을 안겨주고 있다.
기존에 급속충전비용이 kw당 200원 미만에서 최근 300원대로 한국전력의 보조금 감소와 함께 인상이 된 상태이다.
아직 완속 충전의 경우에는 kw당 160원에서 170원 정도를 유지하고 있어, 여유가 된다면, 완속 충전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아이오닉 5의 경우를 보면 , 완속 충전을 할 경우 kw당 160원을 기준으로 하면 72.6kw의 100% 충전을 한다고 가정하였을 때는, 12,000원 정도의 충전 비용이 발생한다. 즉 12,000원 충전으로 400km 정도의 주행이 가능하다.
1년에 2만km를 주행하다고 가정하면, 50번 충전을 한다고 했을 경우 60만 원의 충전비가 1년 동안에 사용이 되는 것으로 계산이 된다.
급속 충전을 사용할 경우에는 비용이 증가하게 된다. kw당 300원의 전기차 충전비용을 적용할 경우 아이오닉 5의 충전 비용은 1회 완충할 경우 , 21800원의 충전비용이 필요하며, 역시 마찬가지로 2만 km를 1년 동안 주행한다고 하였을 경우에는 110만 원의 충전 비용이 필요하다.
2021년 최근 유류비의 인상으로 휘발유 1600원대 , 경유의 1400원대 인점을 감안하면, 연비 10km의 차량인 경우에 2만 km 주행하면, 휘발유의 경우 320만 원 , 경유의 경유 280만 원의 유류비가 소비가 되므로, 전기차의 현재 유지비를 보면,
고속 충전을 사용했을 경우에도, 약 3배정도의 절감 효가가 있다고 보인다.
아이오닉 5 전기차 충전 방법과 후기
아이오닉 5의 충전 방법을 보면 간단하다. 후면의 충전 커넥터 덮개를 누르면 뚜껑이 자동으로 열린다. 그리고, 충전기의 커넥터 방식은 5 pin 방식의 완속 충전 방식과 DC 캄보라고 되어 있는 고속 충전 방식 중에 선택을 할 수가 있다.
고속도로나, 마트, 관공서등에 설치되어 있는 충전기는 대부분 고속 충전기로, 요금이 보통 300원에서 350원 정도 KW당 요금이 표시가 되어 있다. 고속 충전기에는 50KW급과 80KW와트급 그리고 100KW+100KW의 충전기가 보이는데,
고속 충전기중에도 200KW급을 사용해야 충전시간을 줄일 수가 있는데, 대부분의 고속도로 휴게소 같은 곳의 충전기는 50KW급의 충전기로 10% 정도 남은 상태에서 80%까지 충전하기가 1시간 이상 소요된다.
운이 좋아 아래 사진과 같이 140KW급의 충전기가 있으면 10%정도 남은 상태에서 80%의 충전까지 20분 정도면 충전 완료가 가능하다.
아이오닉 5 실제 주행거리 후기
아이오닉의 5의 실제 주행거리를 살펴보면, 시내 주행에서는 전비가 우수하다는 것이 확인된다. 실제 주행 거리를 보면, 전비가 6km/kw 정도가 나옴을 알 수 있다. 하지만, 고속 주행 시에는 조금 전비가 떨어진다. 120km 이상 고속 주행을 중간에 하다 보면, 전비가 5km/kw 이하로 떨어진다. 100km 정도의 속도로 달리며, 5km/kw의 수준의 전비가 나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스마트 크루즈를 사용하면, 엑셀레이터를 밟지 않을때 회생제동으로 충전이 되는 비중이 작아지므로, 에너지 절감을 감안해서 운전한다면, 스마트 크루즈 기능을 사용하지 않으면, 조금 더 전기를 아낄 수 있는 방법이라고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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